2007.10.15 01:05

.NET Framework 3.5를 위해서 대폭 강화된


Visual Studio 2008 beta 2 한글판


한국 마이크로소프트(http://www.microsoft.com/korea)
종류 | 소프트웨어 개발도구
특징 | .NET 3.5와의 완벽한 통합, 새로운 편집기능의 추가 및 자바스크립트 디버깅
평가 | ★★★★
가격 | 별도문의
------------------------------------------------------------------
2002년에 정식 발표되었던 닷넷 프레임웍이 이제 벌써 3.5버전을 준비하고 있다. 항상 그렇듯이 새로운 프레임웍이 발표될 때 마다 해당 프레임웍에 맞는 새로운 개발 툴을 선보이고 있는데 내년에도 역시 정식 3.5버전과 함께 비주얼 스튜디오 2008이 출시될 예정이다.

다양한 버전의 프레임웍의 지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Visual Studio 2008 beta 2 한글판이 출시 되었다.

이전에 비주얼 스튜디오는 항상 최신버전만 지원해주었다. 하지만 실제 환경에서는 이전버전으로 개발된 제품들을 위해서 버전만 다른 비주얼 스튜디오를 몇 개씩 설치하는 경우도 많았다. 비주얼 스튜디오 2008에서는 1.1버전을 제외하고 2.0이상의 모든 버전의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전버전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비주얼 스튜디오에서는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프레임웍 버전을 선택해 주면 해당 버전의 템플릿만 추려서 나타나게 된다. 원하는 버전의 템플릿을 선택해서 개발하게 되면 해당버전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데 지금 지원하는 버전은 2.0, 3.0, 3.5 버전이다. 혹시 실버라이트를 개발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반드시 3.5버전을 선택해야 개발할 수 있는 템플릿이 나타난다. 재미있는 점은 웹 프로젝트의 경우 web.config 파일의 내용까지 버전에 맞추어서 자동적으로 설정된다. 닷넷 프레임웍 3.5의 web.config는 2.0에 비해서 항목수가 대폭 늘어났는데 버전을 선택할 때 마다 항목수가 늘어났다 줄었다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2> 다양한 버전의 .NET Framework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자바 스크립트 인텔리센스 & 디버깅

웹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자바 스크립트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아무리 ASP.NET의 서버 컨트롤이 잘 나오고 Ajax가 대세라고 해도 웹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자바 스크립트는 절대적인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그 비중에 비해서 자바 스크립트 개발환경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바뀌지 않았다. 비주얼 스튜디오에서는 자바 스크립트를 거의 C#언어 수준으로 지원된다. 자바 스크립트를 작성하다가 ‘.’만 찍으면 사용할 수 있는 속성이나 메소드가 주르륵 나타나는 인텔리센스 기능은 이제 거의 모든 툴에서 가장 기본적인 기능이라고 할 만큼 이제는 보편적인 기능이 되었지만 사실 자바 스크립트 만큼은 항상 예외로 치부되고 있었다. 물론 비주얼 스튜디오 이전 버전에서도 지원되었지만 본격적인 수준이라고 하기에는 미흡한 수준이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08에서는 제대로 된 자바 스크립트의 인텔리센스와 디버깅을 지원할 예정이고 지금 받아 볼 수 있는 비주얼 스튜디오 2008 베타2 버전에서도 충분히 그 진가를 볼 수 있다. 디버깅의 경우 브레이크 포인트를 설정하고 직접실행 창에서 변수를 조회하고 변경하는 등 닷넷기반 언어에서 할 수 있는 디버깅 기법들을 모두 적용할 수 있어서 웹 프로그래밍에 단비와 같은 기능으로 자리 잡을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3> Java Script Debugging이 제대로 지원되는 첫 번째 버전이다.

LINQ의 지원

LINQ는 닷넷 프레임웍 3.5에서 추가되어 있는 기술들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이다. C#의 아버지 앤더스 헤이즈버그가 제안해서 만들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관심을 모으고 있는 LINQ는 데이터베이스, XML, 오브젝트 타입의 데이터 등등 어떤 형태에서도 일괄된 형태의 프로그래밍 방식을 제공해 준다. 또 LINQ를 설계하기 위한 새로운 형태의 툴이 제공된다는 점에 높이 평가할 만하다. 하지만 LINQ를 사용해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때 LINQ가 SQL쿼리로 변경되는 시점에서 튜닝 포인트가 아직 정확하지 않아서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부분에서는 아직 검토의 여지가 있다.

닷넷 프레임웍 3.x의 지원 및 실버라이트의 지원

비주얼 스튜디오 2005에서 닷넷 프레임웍 3.x의 WPF, WCF, WF, CS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치할 것이 많고 또 상호 버전이 맞지 않으면 실행조차 못해보는 등 불편함이 많았지만 비주얼 스튜디오 2008 하나면 충분하다. 잘 통합되어 있으며 간단한 애드인의 설치로 실버라이트 프로그래밍까지 모두 지원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4> 웹 작업시 상하 분할 작업이 지원된다.

비주얼 스튜디오 베타2 한글판을 지금 다운 받을 수 있는데 베타2 버전을 영어 이외의 언어로 제공하는 일은 손에 꼽을 정도이다. 그런 점에서 필자와 같이 영어 실력이 부족한 개발자들은 행복한 일이기는 하지만 아직 많은 기능들을 활용하기에는 정보가 많이 부족하다. 개발자들이 원하는 것은 소개정도의 화이트 페이지 보다는 FAQ나 Wiki와 같은 것이 더 실질적인 지원으로 와 닿는 것을 알아주었으면 좋겠다. 또 하나 더 말하자면 영문판 베타2에는 없었던 프로파일링 기술이 함께 포함된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나 실제 작업시에 다소 불안한 면을 보여주었다. 정식판이 나올 때는 안정화 되길 기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5> 영문판에서는 지원되지 않던 프로파일을 통한 분석 기능이 지원된다.


김영욱 iwinkey@hotmail.com Microsoft MVP

신고